신비한 제주의 환상숲

곶자왈공원

판타지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신비의 숲으로 환상 여행을 떠나보자

사계절 푸릇푸릇한 천연 원시림 제주 곶자왈 공원











혼저옵서예, 제주에 갈 계획이라면 천연 원시림 제주 곶자왈 공원으로 가보자. 제주어로 은 숲, ‘자왈은 자갈이나 바위 같은 돌을 뜻하여 곶자왈은 돌 위에 형성된 숲을 의미한다. 이름 그대로 보드라운 흙 위에 식물이 서식하는 것이 아닌, 척박한 돌 틈에서 다양한 나무와 식물이 서식하는 숲이다. 어떻게 이런 환경이 가능한 것일까?

곶자왈은 화산이 분출할 때 점성이 높은 용암이 크고 작은 바위 덩어리로 깨져 요철 지형으로 만들어지면서 형성된 제주도만의 독특한 지형이다. 화산암에 뚫린 수많은 숨골로 숨을 쉬는 신비한 지형으로 지하수 함량이 풍부하고 보온·보습 효과가 뛰어나 흙이 없어도 돌 위에서 나무가 자란다. 돌 틈에서는 바람이 새어나오기 때문에 여름에는 에어컨을 켜놓은 것 마냥 시원하고, 겨울에는 온풍기를 켜놓은 것 마냥 따뜻해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북방한계식물과 남방한계식물이 공존한다. 1년 내내 계절과 상관없이 초록빛 숲을 감상할 수 있는 천연 원시림으로, 세계 자연 유산인 지질공원의 단면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이곳은 농촌진흥청이 지정한 농촌 교육농장과 국립 농산물 품질관리원에서 지정한 대한민국 100대 스타농장으로 신비로운 자연생태계를 배우고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명실상부 자연 체험장이다.



제주 4대 곶자왈











곶자왈 지역은 주로 완만한 경사를 가진 제주의 동서방향을 따라 발달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보존 상태가 양호한 제주도 서부의 한경-안덕 곶자왈, 애월 곶자왈, 그리고 동부의 조천-함덕 곶자왈, 구좌-성산 곶자왈 지대를 제주의 4대 곶자왈이라 한다.

대부분의 곶자왈 지대는 해발고도 200~400m 내외의 중산간지역에 분포하고 있어, 사람이 살던 해안 지역과 목축 등으로 사용되던 산간지역을 자연스럽게 완충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곶자왈은 경작이 불가능하여 개발로부터 격리된 땅으로 사람들의 손길이 거의 닿지 천혜의 땅이며, 현재는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자연자원과 생태계의 보존가치가 높은 지역이 되었다.



여행Tip. 곶자왈 체험 안내





사진출처 _ 한국관광공사



곶자왈에 대해 더 듣고 싶다면?


숲 해설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숲 해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매 정시마다 진행되며, 동절기에는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또한 일요일에는 오후 1시부터 진행되니 참고 하시길.



모두가 함께 하는 교육프로그램 (사전예약 필수)


전화번호 : 064-772-2488

홈페이지 : http://jejupark.co.kr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녹차분재로 594-1 (한경면)



  •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녹차분재로 594-1
  • 이용 09~18시 (정시마다 숲 해설, 일요일 오전 쉼), 일반 5,000 원, 어린이 및 청소년 4,000 원
  • 맛집 명리동식당(064-772-5571), 곱을락(064-772-2727)
  • 관광지 저지리 문화예술인마을, 오설록티뮤지엄
  • 교통정보 공항→노형로→평화로→신화역사로
  • 특산품 한라봉(한림우체국   064-796-2001)
곶자왈공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녹차분재로 594-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