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릉원지구
이 겨울, 다시 경주를 만나다
이 겨울, 다시 경주를 만나다
경주 시내에서 가장 친숙하게 만날 수 있는 거대한 고분들이 모여 있는 대릉원 지구. 대릉원이란 이름은 “미추왕(味鄒王)을 대릉(大陵:竹長陵)에 장사지냈다”는 《삼국사기(三國史記)》의 기록에서 온 것이다. 총 면적은 12만 5,400평으로, 신라시대의 왕, 왕비, 귀족 등의 무덤 23기가 모여 있다. 고분은 모두 평지에 자리를 잡고 있는 신라시대만의 독특한 무덤군으로 다음과 같이 7개의 지역으로 나뉜다. ① 신라미추왕릉(사적 175) ② 경주 황남리 고분군(皇南里古墳群:사적 40) ③ 경주 노서리 고분군(路西里古墳群:사적 39) ④ 신라 오릉(五陵:사적 172) ⑤ 경주 동부사적지대(東部史蹟地帶:사적 161) ⑥ 경주 노동리 고분군(路東里古墳群:사적 38) ⑦ 재매정(財買井:사적 246) 등이다.
오늘날의 대릉원은 사진을 찍기 위해 셀카봉을 들고 온 커플, 외국인 관광객, 수학여행 온 학생들로 사계절 내내 시끌벅적하다. 프랑스 파리에는 도심 중간 중간에 공동묘지가 공원처럼 조성돼 있어 많은 사람들이 대낮에도 산책하러 들르곤 한다. 바로 이런 모습이 경주의 대릉원에서도 펼쳐지고 있다. 대릉원 안에는 그 크기가 가장 큰 미추왕릉을 비롯해 고분 중 유일하게 공개하고 있는 천마총, 황남대총 등이 있다. 특히 천마총은 능의 내부를 일부 공개해두었으며, 이곳에는 황남대총을 연구하기 위한 발굴 작업에서 얻은 엄청난 양의 유물을 전시해두었다. 지금까지 발견된 신라의 금관 중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는 출(出)자형 금관과 더불어 허리장식과 금반지 등 황금유물을 만날 수 있다.
대릉원 핑크뮬리
대릉원 일대 전경
여행 Tip. 경주의 달콤함을 즐길 수 있는 황남빵 맛보기!
일명 경주빵으로도 불리는 황남빵. 3대에 걸쳐 60여 년동안 황남빵만을 만들어온 ‘황남빵’이 대릉원 근처에 있다는 사실! 얇은 겉옷을 입힌 달콤한 팥소가 들어있는 황남빵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인기가 많다. 즉석에서 만들어진 갓 구운 황남빵, 한번 도전해보자.
입장료 : 어른 2,000원, 어린이 600원
-
위치 경북 경주시 황남동
-
이용 09:00 – 22:00(연중)
-
맛집
-
관광지
-
교통정보
-
특산품